본문 바로가기

쇼핑몰운영노하우

[정리의 미학과 중요성] 브랜드의 가치를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의 배치방식, 왜 쇼핑몰 운영자는 knolling(놀링)에 주목해야 하는가?

반응형



Knolling은 서로 다른 물체를 서로 90도 각도로 배열 한 다음 천장방향에서 아래 방향으로 물체를 촬영하는 과정입니다. 놀링 (knolling)은 매우 대칭적이고 눈을 즐겁게하는 표정을 만듭니다. 또한 한 장의 사진에서 많은 물체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knolling 방식을 통해 촬영한 대부분의 사진은 단색 배경을 사용합니다. 이렇게하면 각 개체를 쉽게 볼 수 있으며 이미지를 역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knolling의 유래는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Frank Gehry 의 가구공장에서 일하던 직원이었던 Andrew Kromelow에 의해 고안되었습니다. 당시 Gehry 는 Knoll이라고 하는 유명한 가구브랜드를 디자인하였는데, Gehry의 작업이 매일 끝나고 나면 공구들이 아무렇게나 놓여져 있는 것을 보고  Kromelow는 평면에 공구를 재배치하고 서로 직각을 이루도록 다시 정리를 하게 됩니다.




놀링은 그 후 전세계에 퍼져 지금도 널리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의 진열 뿐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제품컨셉사진 촬영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잘 정돈되고 창의적인 진열은 자연스레 소비자의 관심을 끌게 되고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소비로 이어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쇼핑몰 상품사진 촬영시 완벽한 조명과 고사양의 카메라도 중요하겠지만 만약 대표브랜드의 이미지 컷을 촬영하거나 한장의 사진속에 여러가지 아이템을 나열하여 촬영할 경우 어떻게 하면 제품들을 좀 더 매력있게 보일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KNOLLING은 여러 항목을 진열하거나 배열할때 소비자에게 더 감성적으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 객체를 평행 또는 90도 각도로 구성하는 간단한 개념이고 그 방법은 간단하지만 소비자의 눈에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사진에는 사람의 관심을 이끄는 순간이 있는데요, 제품의 사진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고객은 마우스로  상품이미지를 끌 것이며, 매력적인 제품 배열 사진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놀링은 단지 상품배열 이미지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메인페이지도 Knolling을 잘 해야 하는데, 배너의 위치와 크기, 그리고 배너와 배너간의 조화, 상품 대표 이미지의 크기및 갯수 그리고 배열하는 것도 Kolling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KNOLLING 방식으로 사물들을 가지런히 배열한 사진들입니다.  사진하나하나를 보시고 많은 영감을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더 많고 다양한 이미지를 참고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구글이미지 검색이나 인스타그램에서 'knolling'
키워드로 검색하여 많은 사진들을 참고하시고 여러분의 제품이나 일상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가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아래는 
flatlays 라는 인스타그램의 계정인데요, 다양한 사물배열에 대한 작품사진들이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출처:  https://www.instagram.com/flatlays/








위 인스타그램 작품외에도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식의 Knolling 사진들이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느낌이 있죠?












정리와 배치를 활용한 동영상 컷(아래)



마지막으로 knolling 관련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블로그 하나를 소개할까합니다.
2010년부터 운영되온 외국의 블로그 인데요, 정리의 미학을 주제로 다양한 사진을 정리해놓은 블로그입니다. 정리 그리고 배열이라는 단일주제로는 제가 볼 때 가장 잘 되어 있는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편집디자이너, 상품사진 포토그래퍼, 쇼핑몰 운영자, 오프라인 매장 운영자 및 스텝 등 다양한 분야의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thingsorganizedneatly.tumbl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