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막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신 분들,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이 바로 판매페이지 (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일지라도 상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특성상 제품의 사진과 상품판매페이지에 기술된 내용을 보고 구매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은 그만큼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제가 그동안 온라인 판매 페이지의 제작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또한 실제로 완성된 상세페이지를 등록한 후 제품을 판매하면서 느낀 점을 몇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초보 판매자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상품평이 많은 경쟁업체 또는 롤모델이 되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공부할 것.
예를 들어 제가 이제막 양말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오픈마켓 또는 종합몰에 입점하여 판매를 시작하는경우
해당 마켓 내의 양말 카테고리에서 가장 먼저 노출되거나 상품평이 많은 업체의 상품페이지를 모니터링 하도록 합니다.
(단 디자인을 베끼거나 카피라이트를 모방하면 안되겠죠? 사진배치를 똑같이 하면 저작권침해가 될수도 있으니 주의)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은 물론 노출이 잘되는 이유도 있겠지만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찾는 것이 여러분의 숙제입니다.
2. 제품소재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필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유아동 대상 상품일경우 관련 법령에 적합한지, 유해물질 시험테스트 통과한 상품인지, 경쟁업체 대비
어떠한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왜 고객들이 내 상품을 선택을 해야 좋은지를 어필하도록 합니다.
의류인경우 소재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물론 세탁방법에대해서도 정확한 설명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음식인 경우 어떠한 환경에서 재배하고 어떤 원료가 함유되었는지 정확히 기술하고, 과대광고에 해당하는 문구가 없는지 주의
해야 합니다. 생산과정을 사진으로 기록하여 보여주면 더욱 더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것입니다.
3. 제품의 사이즈 및 무게를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하여 상품기술서에 표기할 것.
판매상품의 사이즈 및 무게는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하도록 합니다.
일부 고객분들은 제품의 사이즈와 무게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요구하시기 때문에, 대충 표기한 사이즈나 무게기재로 인해
고객분들의 클레임을 받을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것입니다.
4. A/S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필요.
판매상품에 대해 판매만 하고 A/S, 수선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면 전쟁터에 총을 가지고 나가지 않는 것에 비유할 수 있을정도로
소비자분들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구매후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높음을 판매자분들은 알아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상품판매페이지 내에 품질보증 기간및 무상서비스 기간, 무상서비스 범위, 유상서비스의 범위 등을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판매자는 제품을 수입하거나 도매처로부터 공급받을때 해당상품에 대한 부자재(향후 수선시 필요한)도 같이 구입하도록
합니다.
5. 제품 사진의 색감은 최대한 실물과 근접하게 보정할 것.
촬영한 제품사진의 결과물이 실제 받아보는 상품과 많이 차이가 날 경우 반품율이 증가하게 되며 고객의 항의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보정하는 것도 좋지만 너무 과하게 보정하거나 색이 실물과 많이 차이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6.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 궁금해 하실 내용들을 미리 예상하고 그에 대한 답을 모두 상세페이지에 기술할 것.
만약 본인이 소비자라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어떤 점을 궁금해할지를 예상하고 그에대한 답변을 모두 상세페이지에 기술하도
록 합니다. 예)상품 출고 마감시간및 주문후 배송까지걸리는시간, 제품수선, 소재, 사이즈, 무게, 반품비용, 도서산간비용 유무,
브랜드에 대한 궁금증. 원산지, 인체유해 여부,친환경 소재인지 여부, 냄새가 나는 정도에 대한 궁금증 등등...
7. 만약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할수도 있는 재생고무함유 제품, 재생플라스틱사용 제품, 재생 합성피혁 제품 등은 최대한 취급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각종 폐기프라스틱을 녹여만든 재생플라스틱으로 만든 제품, 냄새가 나는 원단, 재생고무 등으로 만든 상품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각종 클레임이 발생할 소지가 많으니 최대한 취급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8. 본품 구입시 사은품을 지급하는 경우 사은품 지급 기간, 사은품 이미지, 사은품 컬러 등 관련정보를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합니다.
위 내용을 빠뜨리는 경우 고객 불만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사은품인 경우 안주느니만 못하며 안좋은 사은품때문에 본품을 반품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상품평도 좋지
않게 작성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9. 상품페이지에 브랜드소개,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함.
판매하는 상품의 브랜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이 브랜드의 역사,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 등을 기술함으로써
소비자분들께 판매하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쌓일 수 있도록 합니다.
10. 대표이미지는 배경이 깔끔한 누끼이미지로 제작할 것.
쇼핑몰 상세페이지에 들어가기 전에 상품명과 함께 노출되는 대표이미지(썸네일이미지)는 최대한 깔끔한 배경으로 배치및
비율을 잘 고려하여 제작하도록 합니다. (타사 제품 리스트 이미지 참조, 또는 해당 대형쇼핑몰의 디자인 가이드 참조)
11. 제품을 착용하거나 사용하는 이미지를 넣을 것. 사용설명이 필요한 경우 꼭 상품페이지에 포함시킬 것.
의류인 경우 제품 착용이미지, 음식일 경우 먹는 이미지, 아웃도어 상품인경우 실제로 아웃도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면, 기계
인 경우 제품 사용설명이 담긴 동영상 또는 이미지 등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 사용설명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2.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카피라이트 문구.
제품 설명 중간중간에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설명보다는 위트있는 카피라이트를 넣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티비 홈쇼핑을 시청하면서 쇼 호스트분들이 제품을 홍보할때 사용하는 멘트를 주의깊게 관찰했다가 좋은 문구가 있으면
메모하고, TV 또는 라디오 광고, 잡지 광고등 매체 광고를 자주 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13. 제품 포장에 대한 설명도 중요.
많은 소비자 분들은 제품의 포장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선물포장이 가능한지 여부, 내용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포장이 튼튼한지, 제품포장에 대한 내용도 상품페이지 하단에 반드시
기술하면 좋습니다.
14. 상품마다 일관성 있는 레이아웃을 사용할 것.
동일 카테고리 내에 여러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페이지의 레이아웃 디자인을 통일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15. 해상도나 성능이 좋은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쨍한 사진이 나오기 위해서는 렌즈나 카메라, 그리고 조명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카메라, 비싼 조명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은 아니며, 만약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이 사이즈가 작은경우
집에서도 빈방이나 베란다에 간이조명을 설치하여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 조명의 배치와 카메라의 셔터스피드 노출정보가 중요한데,규모있는 조명판매업체에 제품 구입 후 문의하면
알려줍니다^^. 유튜브에서도 '제품사진 조명' 키워드로 검색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16. 포토샵,라이트룸 같은 사진보정프로그램에 대한 기초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판매자 본인이 직접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하는 경우 최소한 포토샵에 대한 기초는 알고계셔야 합니다.
사진보정, 사이즈 조절, 레이아웃을 만들고,편집하는 최소한의 스킬을 공부하는데 빠르면1달 길면 2달이면 충분합니다.
17. 제품사진 포토샵 또는 라이트룸으로 보정시 제품표면의 먼지,얼룩은 반드시 제거하도록 한다.
18. 제품사진도 얼짱각도가 있다. 잘팔리는 회사의 제품촬영각도를 다양하게 모니터링하고 좋은점은 참고하도록 한다.
타사 사진각도를 모방하기보다는 장점을 취해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게 중요.
이상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제작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두서없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이제 막 쇼핑몰 창업을 하신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도 아직까지 시행착오를 거치며 온라인 판매를 배우고 있는 입장이라 감히 누구를 가르칠 위치는 아니지만 이후에도 쇼핑몰 판매관련 공유할 만한 좋은 내용들이 있으면 꾸준히 포스팅하고자 하오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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