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꿀팁및아이디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신청방법,사용처,지출인정범위 안내

반응형

온라인청년센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책 안내. 자격요건, 신청방법, 사용처 및 지출인정범위 등

청년들은 취업문제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취업준비를 하는과정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에 부딪혀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취업준비기간이 길면 길수록 불안감이 밀려오고 심지어 취업을 포기할까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게다가 경제적인 부담도 뒤따르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용, 학원비, 교통비, 식비 등 취업준비를 하는 기간동안 각종지출이 발생하게 되어 이중고를 겪는 청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게 다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취준생들이 마음편하게 취업준비를 하는것이 참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한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 지원금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은 덜면서 취업에 더욱 집중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그동안 이런 정책이 있는지 잘 몰랐던 청년분들 계셨다면 이번기회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잘 알아보고 자격이 된다면 신청하는것이 좋을 것 같아 관련 내용을 공유합니다.

 

 

 

*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18 이상 34 미만인 청년 대상으로, 5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취업 준비를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밖에도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및 직무교육,멘토링 등을 지원하며 별도의 요청시 일대일 상담 및 심리상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 

1. 만 18 이상 34 미만 청년  2.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졸업하였거나 또는 중퇴를 한 뒤에 2년동안 취업을 못한 상태인경우. 3.가구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인 경우 신청하실 수 있으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아래 '온라인청년센터' 웹사이트에서 신청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www.youthcenter.go.kr

 

온라인청년센터

 

 

www.youthcenter.go.kr

🔼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 🔼

 

위 홈페이지에 접속한다음

상단메뉴에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지원금신청으로 들어가 신청해볼수 있는데요,

이어서 '자격요건 심사 및 대상선정과정'-> 예비교육 -> 카드신청 및 발급 -> 보고서 제출 및 지원금 지급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기간은 원래 상시신청이 가능했으나 2020년 2월부터 변경되어 매월 1일에서 25일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 일정도 바뀌어 결과발표를 기존의 매월 10일 발표에서 매월 8일 발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교육일정은 원래 매월 11일부터 15일까지 였으나 이 역시 매월 9일에서 19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비교육진행시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며 원래 교육을 진행해야지만 발급되었던 것도 이제는 교육을 진행하지 않아도 발급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 어떤곳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사용할 있는 ♣︎

인터넷강의, 학원비 및 교재비,식비,배달음식,교통비,통신비,일상복 또는 면접복,병원비,카페,미용실 등 일상생활관련 다양한 곳에서 폭넓게 인정이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귀금속, 유흥업소, 주점, 보험 등의 부분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즉 실제로 취업을 하기위해 필요한 용도로만 지출하셔야 합니다.

지원금을 받으면 매달 1회 구직활동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며 고용센터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이됩니다.

이렇게 보고서 작성을 하면서 동시에 구직활동도 지속적으로 진행을 해야 겠지요?

 

참고로 구직활동보고서를 작성시 계획, 활동내용, 첨부파일로증빙을 해야 정상승인될 수 있으며,

이후 계속 사용가능합니다.

 

한편 일시불로 30만원 이상 사용했을 때 영수증과 사용 이유를 제출해야 하며 만약 지출용도가 합당하지 않을 경우 부정수급 또는 지급종료될 수 있으니 일시불로 30만원을 지출하기전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고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고용센터 심사 담당자와 상의해보시는게 좋을 것이며 이는 온라인 청년센터에 로그인한 다음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담당자 연락처 확인이 가능하니 지출전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또한 지원금을 받는 도중 원하는 직장에 취업을 성공하고 3개월동안 꾸준히 근속을 하게 되면 취업성공금 50만원을 받을 수 있으니 취업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자격요건을 잘 살피신 후 관련 혜택을 누리셔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