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꿀팁및아이디어

귀에 들어간 물 빼는 방법, 귀에 물 찼을 때 외이도염 예방하는 꿀팁

반응형

 

수영이나 목욕을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간 후 물이 안 빠지는 경우가 있고 특히 물에 자주 접촉하게 되는 여름에 자주 일어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은 귓 속에 불편감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귓속에 들어간 물을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자극이 되어 아프고 경우에 따라서는 귓 속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염증은 급성 외이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다행히도 다음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귀에 들어간 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시도한 민간요법이 효과가 없고 통증을 느낀다면 즉시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방법1. 간요법 사용
1. 소독용 알코올과 백식초를 반씩 섞어 사용합니다. 

 


1.
소독용 알코올과 백식초를 반씩 섞어 사용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귓 속에 들어간 물을 빼낼 뿐 아니라 염증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소독용 알코올과 백식초를 절반씩 섞은 용액을 문제가 있는 귀에 몇 방울 떨어트려 준 다음 조심스럽게 빼내줍니다. 

용액을 넣을 때는 침대에 누워 베게위에 수건을 깐 다음 베게를 배고 귀에 용액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혼자서 귀에 용액을 넣기가 힘들경우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소독용 알코올+ 백식초 용액의 산 성분은 귀를 막아 외이도에 물이 차게 만드는 귀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알코올 성분은 빨리 마르고 물과 함께 증발합니다.

*알코올은 귓 속에 차 있는 물의 빠른 증발을 도와줍니다.

*고막이 찢어진 상태라면 이 방법을 쓰지 않습니다. 


2.
귓속을 진공상태로 만든다. 

물이 들어가 차 있는 귀를 손바닥에 대고 물이 나올 때까지 눌렀다 떼기를 반복해 줍니다. 물이 더 깊숙이 들어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귀를 세운 상태로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흡입기 같은 진공상태를 만들어 물이 손바닥 쪽으로 빨려 나오도록 도와줍니다.

* 다른 방법으로 귀를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손가락으로 넣었다 빼는 동작을 빠르게 반복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귓 속의 물이 금방 빠지게 됩니다. 만약 손바닥을 사용하는 방법이  효과가 없고 손가락을 사용하여 귓속의 물을 빼고 싶다면 손이 깨끗해야 하고 손톱이 짧아야 합니다.

*또한 진공방법의 단계에서 시계방향또는 시계 반대방향대로 원을 그리며 귀를 마사지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이 방법은 젖어있는 귀지와 수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이 차 있어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았다면 더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3.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귀를 말리는 방법. 

드라이기로 물을 제거하는게 가능한지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많은 사람이 효과를 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라이기를 가장 낮은 온도나 찬바람으로 설정하고 귀에서 최소 30cm 정도 떨어트려 말려줍니다.
물이 빠지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말려준다.
만약 드라이기의 온도를 높이면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바람이 너무 뜨겁거나 드라이기를 귀에 너무 가깝게 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귓 속으로 직접 바람을 넣는 대신에 귓구멍 주변을 말려줘도 됩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공기가 물 근처에만 있어도 물을 끌어당겨주게 되어 있습니다. 

 

4.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귀약을 사용해 물을 빼내는 방법. 
귀약을 약국에서 살 수 있으며 보통 증발이 빠른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을 따라 약을 귀에 몇 방울 넣고 귀를 아래로 해 물이 빠지도록 해줍니다.
약을 넣을때는 침대에 누워 수건을 올린 베게위에 머리를 올려 한쪽으로 돌려누은 다음 귀에 약을 몇방울 넣어줍니다.

* 만약 혼자서 귀에 약을 넣기 힘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5. 부드러운 천이나 수건으로 귀를 닦아내 줍니다. 
귀를 아래로 한 상태에서 귀 겉부분을 수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닦아주며 물을 제거해줍니다.  
물이 더 깊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천을 귓속으로 밀어 넣지 않도록 합니다.

6 옆으로 누워 귀가 바닥을 향하도록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중력의 힘으로 물이 자연스럽게 빠질 수도 있습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최대한 귓구멍이 땅과 최대한 수직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몇 분 동안은 이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그냥 누워 있는 것보다 TV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 밤에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잠자리에 들 때 귀가 아래를 향하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자는 동안 물이 빠질 확률을 높여줍니다. 

 

7. 음식을 씹는 동작을 취해줍니다. 
귀 근처의 턱뼈를 움직이기 위해 음식을 씹고 있는 것처럼 움직여줍니다. 괜찮은 귀 쪽으로 머리를 기울였다가 빠르게 반대쪽으로 틀어주는 동작을 취합니다. 껌을 씹어 차있는 물이 빠지도록 시도해봐도 됩니다. 물은 중이(가운데 귀)의 한 부분인 이관(유스타키오관)에 차게 되는데 이렇게 껌을 씹는 행동이 물을 빼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 귀를 아래로 가도록 하고 머리를 기울인 상태에서 씹는 동작을 취하면 됩니다. 

9. 하품을 합니다. 
하품하는 것만으로도 귀 안에 고여있던 물이 터져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고인 물에 영향을 주는 어떤 행동이든 압력을 줄여주고 물을 빼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이 움직이거나 터지는 듯한 느낌이 나는 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껌을 씹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관에 고인 물을 빼내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10. 필요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물이 고여있는 느낌 이외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다면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또한, 중이(가운데 귀)에 생기는 염증은 물이 차있는 느낌과 비슷한 느낌을 주지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는 것은 차있던 물이 염증을 일으켜 외이도염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 귀에서 노란색 또는 초록빛의 냄새가 나는 고름같은 것이 나온다.
* 귀 겉을 잡아당기면 귀의 통증이 심해집니다.
*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경우
* 귀나 귓 속이 간지러운 경우

11. 귓속에 물이 들어갔을때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들

1. 면봉을 사용해 귀를 닦지 않습니다. 

면봉이 귀를 청소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쉽게 면봉을 사용하지만 만약 물, 귀지, 이물질 등을 제거할 때 면봉을 사용하면 반대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오히려 면봉 사용으로 물이나 귀지를 더 밀어 넣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귓속에 상처를 내 통증을 더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휴지를 이용해 귓 속을 닦아내는 것도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2. 물이 찼을 때는 귀마개나 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이나 이물질이 들어 있는데 잘 때 귀마개나 솜을 사용하는 것은 물을 더 밀어 넣게 되어 면봉을 쓰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귀가 아프거나 물이 고여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일시적으로 귀마개 사용을 중지합니다. 

*통증이 사라질 때 까지 이어폰 사용도 삼가주도록 합니다.

 

 
 

 



 

 

 

 
 
반응형